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갑자기 나도 모르는 휴대폰 결제가 되었다? 구글플레이 금융사고 무허가결제 알수없는결제 소액결제사기

by 돈굳 2021. 9. 6.

오늘은 무허가 결제 구글 플레이 금융사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한 달 전쯤인가요 제가 저녁을 먹고 있는데 갑자기 휴대폰에 알 수 없는 결제가 연속으로 발생했습니다.

● 55000원 구글 플레이 결제 2건
11000원 구글 플레이 결제 2건
5500원 구글 플레이 결제 2건

이렇게 연속으로 결제가 되더라고요 저는 소액결제 사기에 대해서 미리 알고 있던 터라 당장 컴퓨터 앞으로 달려갔습니다. 결제되기 전에 막아야 했기 때문에 손발이 덜덜 떨리고 식은땀이 나더라고요.

제 통신사는 SKT였던 터라 바로 SKT 통신사 고객센터로 들어가 휴대폰결제 및 콘텐츠 이용료를 차단했습니다.
그리고 한숨 돌리고 도대체 어디서 결제가 되었나 확인해 봤습니다.

리니지M 인천에서 결제

황당하더라고요 저는 리니지M을 하지도 않을뿐더러 인천에 거주하지도 않습니다. 정말로 모르는 사람이개인 정보를 통해 무허가 결제를 한 겁니다. 일단 막긴 막았는데,

그럼 이미 결제된 내 돈은?

저도 이걸 어디서부터 찾아봐야 되나리가 멍하더라고요 143,000원. 솔직히 큰 금액은 아니지만 엄청 억울하더라고요
일단 카드사에 전화했습니다. 우리카드에서 발생한 사고라 해당 카드사로 전화를 했죠 시간이 11시? 12시쯤이었는데도
금융사고에 대해서는 24시간 상담을 하시는지 전화 통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찝찝해서 카드를 정지 후 재발급했습니다. 그 후 상담을 해보니 카드사를 통해서 환불을 진행할 수도 있고 구글 플레이를 통해 환불 절차를 밟을 수가 있다고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하시더라고요 하지만 장단점이 있었습니다.

카드사를 통한 환불
장점-전화 통화로 진행되어 전달이 빠르다.
단점- 검사 기간이 오래 걸린다.

구글 플레이를 통한 환불
▶장점-진행이 빠르고 고객센터에 온라인으로 접수하기 때문에 스스로 여러 번 검토 후 틀리지 않게 신고 가능
단점-진행이 매끄럽지 않다.

라는 장단점이 있었습니다. 일단 저는 일상생활이 복잡하고 머리 아팠던 터라 구글 플레이로 빠르게 접수하고 빨리 처리해 끝내버리고 싶었습니다.

해서 구글 플레이 고객센터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hl=ko#topic=3364671

 

Google Play 고객센터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고 지원 전문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지원팀의 규모를 축소하여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지원팀에서 문의를 처리하는 데 평소보다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양해

support.google.com

환불 및 반품 >
알 수 없는 청구내역 신고하기 >
알 수 없는 체크카드, 신용카드, 은행 계좌, PayPal, 이동통신사 청구 내역 신고하기 >
모르는 사람으로 인한 청구내역 신고하기

로 들어가 신고하기를 진행했습니다. 신고하는 데에는 몇 가지 정보가 필요한데요

사고가 일어난 카드 정보
결제 센터로 들어가 언제 몇 시에 결제되었는지
거래 ID
결제된 항목 (예시 : 게임 아이템 이름)

등을 첨부해 신고를 하시면 되는데요. 이를 묶어서 143,000원을 통째로 신고하시는 게 아니라,
각각 결제된 항목을 일일이 신고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55000원 신고, 11000원 신고 등 각각의 결제 ID와 결제 항목 등을 일일이 신고해야 한다는 거죠.

불편하지만 저는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니 구글 플레이에 신고 접수를 했습니다. 그리고 며칠이 지났을까요?
항목 몇 개가 차례로 환불 처리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아 마음 놔도 되겠다고 생각한 순간..

아니 근데 웬걸? 6개 중에 3개만 환불이 되는 겁니다!
이유를 모르겠습니다만 그냥 안된답니다. 문제 되는 걸 찾을 수가 없대요
그래서 3개를 다시 신고하고 다시 신고해봤죠 결국엔 안되더라고요..


아니 내 돈 어쩌나 내 잘못도 아닌데 이걸 내가 왜 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면서 화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그냥 오래 걸려도 카드사에 다시 신청을 하기로 결심을 하고 카드사에 다시 전화를 하기로 합니다.
소액 사기 결제에 대한 내용을 잘 말씀드린 뒤 나머지 환불받지 못한 3항목에 대해서 환불 처리를 진행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도 쓰여있습니다만 카드사에서도 혹시 친구나 가족 중에 결제한 사람이 있을지 묻더라고요 그런 경우도 물론 있으니까요 하지만 저는 전혀 일어날 수 없는 결제가 일어난 것이어서 그럴 일은 없다고 말씀드리고 진행했습니다.

저는 굉장히 많은 시간이 걸릴 것처럼 말씀하셔서 와 몇 달 뒤에 나 이거 돌려받을 수 있는 거 아닐까라고 생각했습니다만, 구글 플레이랑 비슷하게 처리가 되더라고요. 2주 안되서 처리되었습니다.

결국 제 돈 전부를 환불받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처음부터 그냥 카드사에 진행할걸 그랬습니다
아무튼 저와 같은 일을 겪으신 분들은 당황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시면 전부 돌려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런 일에 저보다 더 큰 금액이 결제된 경우에는 더 까다로워질 수도 있으니 미리 통신사 앱이나 홈페이지 또는 상담전화를 통해 휴대폰결제와 콘텐츠 이용료에 대한 두 가지! 꼭 한도를 설정해놓으시거나 미리 이러한 범죄에 대해 대비해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댓글